본문 바로가기
음악

[시퀀서] Molten MIDI 5 튜토리얼

by 에일라거 2015. 3. 1.

예전에 나는 가수다에서 국카스텐이 한잔의 추억 공연할 때 피치벤더를 사용했었다. 뭔지 나오지는 않았지만 아마 Whammy 였을 텐데, 페달을 이용해서 음의 피치를 변경할 수가 있다.


Whammy 5 전면부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프로그램 종류를 통해서 한 옥타브를 올릴지, 두 옥타브를 내릴지 ... 뭐 등등 정할 수가 있다. 재밌는 건 요놈이 미디 입력을 받는다는 건데, 이 점을 이용해서 MUSE의 Map of the problematique 에 나오는 것 같은 시퀀스를 만들 수가 있다. 이걸 위해서 미디로 Whammy에 입력을 전해주는 꾹꾹이를 만든 회사가 Molten Voltage 이고, 여기서 만든 Molten MIDI와 Whammy를 이용해서 시퀀스를 만드는 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Molten MIDI 5 전면부


먼저 Whammy도 버전이 있는데, Whammy 4 + Molten MIDI 2 의 조합, Whammy 5 + Molten MIDI 5 의 조합으로 쓰면 된다.


장비 셋업

그림에서 보듯이 Whammy를 가장 앞단에 연결하고, Molten MIDI 5와 Whammy 5는 미디 라인으로 따로 연결한다.


Molten MIDI 5 조작부 레이아웃

 




 * 버튼 1, 2

 * 노브 3

 * 미디 OUT

 * 9V 전원 (100 mA 이상)

 * LED indicator


프로그램의 종류 및 실행

* Loop, Portamento: 한 번 Start 하면 계속해서 루프를 반복. 음 간에는 부드럽게 이어준다. (Slide) 버튼 2를 한 번 누르면 Start (LED: 빨간색 점멸), 다시 한 번 누르면 Stop (LED: 노란색 점멸)

* Loop, NO Portamento: 위와 같으나 음 간을 점프해서 바로바로 이동.

* Step, Portamento: Start/Stop 개념이 없음.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LED가 노란색으로 점등되고, 버튼 2를 한 번 누를 때마다 다음 음으로 진행. 음 간에 부드럽게 이어줌lbsuf.(Slide)

* Step, NO Portamento: 위와 같으나 버튼을 누를 때마다 다음 음으로 바로 점프.

  - portamento: 어떤 음에서 다른 음으로 부드럽게 옮아가기.


프로그램 선택

* Loop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 (LED 노란색 점등 혹은 노란색 점멸) 에서 버튼 1을 누르면 프로그램 선택 모드로 진입. 이때 LED는 빨간색으로 점등되며, Whammy의 Shallow/Deep LED도 함께 점멸.


Whammy 5 Indicator 부


* 총 19개의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음. 현재 선택된 프로그램이 몇번인지 알 수 있는 indicator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이를 표현하기 위해 Whammy의 모드 LED를 사용. (위 그림 흰색 점선 안쪽 LED) 프로그램 선택 모드 진입 시, Whammy의 모드 LED 중 현재 프로그램 번호를 나타내는 LED 하나가 점멸됨. 왼쪽 위부터 1번, 바로 아래가 2번 ... 오른쪽 위가 10번, 바로 아래가 11번 ... 우하단의 DIVE BOMB가 19번을 나타냄.

* 프로그램 변경을 위해 버튼 1 혹은 노브 3을 사용할 수 있음. 버튼 1을 누르거나 노브 3을 돌리면 선택된 프로그램이 변경되며, 버튼 1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선택. Loop 프로그램의 경우 선택 즉시 바로 실행됨. (LED 빨간색으로 점멸)


템포 변경

* Loop 프로그램 실행 중 버튼 1을 2번 누르면 그 간격이 해당 템포로 설정됨. 한 마디 단위로 눌러야 함.

* Loop 프로그램 실행 중 노브 3을 돌리면 템포가 빨라지거나 느려짐.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방법은 Whammy와 Molten MIDI를 연결해 놓고 직접 하나하나 찍어서 입력하는 방법이 있고(Manual Programming), Molten Voltage에서 제공하는 Molten MIDI 5 PC Programming utility 를 이용해 입력한 다음 컴퓨터와 Molten MIDI 5를 연결하여 기기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있다. Manual programming은 너무 해보니까 너무 삽질이고, 컴퓨터와 연결하여 프로그램 입력하는 방법만 설명한다.


1. Molten MIDI 5와 PC 연결

* 데스크탑의 경우 컴퓨터에 기본으로 있는 미디 단자 중 MIDI OUT에 미디케이블 연결. 이때 Molten MIDI 5에는 미디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는다.

  - 미디 단자가 없을 경우 USB-MIDI 컨버터를 이용.

  - 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어서 이걸 이용했음. (Komplete Audio 6)

* Molten MIDI 5에서 실행 중에 루프가 있으면 이를 해제. (LED 노란색 점멸 혹은 노란색 점등 상태로)

* 컴퓨터에 연결된 미디 케이블을 Molten MIDI 5에 연결. LED가 노랑-노랑-빨강-빨강 순으로 점멸됨. 그 이후:

  - 정상적으로 연결된 경우: 노란색 점등

  - 연결에 실패한 경우: 빨간색 점등. Molten MIDI 5에 미디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PC에 연결하면 연결 실패함. 반드시 PC 쪽에 케이블을 먼저 연결.


2. 프로그램 사용법

* Molten Voltage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Molten MIDI 5 PC Programming Utility를 다운로드 받음.

  링크http://www.moltenvoltage.com/products/MOLTEN_MIDI_5_by_Molten_Voltage_-_Digitech_Whammy_5_Controller.html

*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실행 화면은 아래와 같다.



A. In/Out setup

* 이 부분에서, 만들어져 있는 파일을 열어서 불러올 수도 있고, 편집한 내용을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Factory preset 파일이 하나 제공된다.

* 컴퓨터에 연결된 미디 종류를 지정한다. 내껀 현재 Komplete Audio 6로 되어 있음.

* 작업이 끝난 후 SEND 버튼을 누르면 기 연결된 Molten MIDI 5로 편집한 내용을 전송한다. 이때 편집한 프로그램만 전송되는 것이 아니고, 1~19번의 모든 프로그램이 함께 전송된다.


B. Program setup

* 편집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번호/종류/총 Step 수를 정할 수 있다. 보이는 그대로이니 조작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C. Program detail

* Base setting을 먼저 정한다. Whammy에 있는 프로그램을 그대로 쓰는 것으로, 2 octave up/Octave up/ ..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를 고른다.

* Molten MIDI 5에서 피치를 바꾸는 방식은 Whammy의 기본 프로그램을 하나 정하고, Whammy 페달의 가상 위치를 MIDI로 보내주는 것이다. 그래서 Base setting을 하나 정하면 음은 그 setting 안에서만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 octave up을 선택하면 Step 1~16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음은 Unison ~ 2 octave up 사이에서 고를 수 있고, Octave down/Octave up harmony를 선택하면 1 octave down ~ 1 octave up 까지 지정할 수 있다.

* Duration은 Step 전체의 Playtime이다. Duration에 따라 bpm이 결정된다. 위 그림처럼 16 step에 0.5초이면 bpm 480이다. (한마디 = 4박자, 4박자가 0.5초면 1박은 0.125초, 60/0.125 = 480) bpm 120으로 설정하려면 Duration을 2초로 두면 된다. Molten voltage 홈페이지에서 bpm 변환 테이블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글의 첨부파일로 받아도 된다.


Molten_MIDI_5_-_Tempo_Calculator.xlsx


* 엑셀파일을 이용하여 bpm을 변환해 보면 좀 이상한 게, duration을 똑같이 두어도 step 수가 바뀌면 bpm이 변한다. 총 길이가 같으면 bpm도 같아야 할 텐데, 그렇지 않다. 이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Molten MIDI 5 에서는 한 step을 무조건 16분음표로 인식한다. 그래서 같은 Duration이라도 step 수에 따라 bpm이 변한다. 예를 들어 Duration 2초에 16 step이면 bpm 120인데, Duration 2초에 8 step이면 bpm 60이다. (아래 그림 참조)



* 하지만 보통 한 루프를 한 마디라고 생각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므로, Step 수에 관계없이 duration 만으로 bpm을 설정하는 편이 편할 것 같다. 예를 들어 8 step / 2초 라고 한다면 bpm 120 인 8분음표 8개짜리 루프라고 생각하는 게 편해 보인다. (아래 그림)



* Base setting/Duration까지 마치고 나면 시퀀스의 각 스텝에 들어갈 음을 고른다. (Step 1~16) 원하는 프로그램이 완성되고 나면 따로 파일로 저장해 주고, SEND 버튼을 눌러 연결되어 있는 Molten MIDI 5에 전송한다. SEND 버튼을 누른 후 Molten MIDI 5의 LED가 노랑-노랑-빨강-빨강 순으로 점멸 후 노란색으로 점등되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되는 것이다. 프로그램 상에서 (waiting for device...) 라는 메세지가 끝난 후 PC와의 연결을 해제하면 된다.


프로그램 샘플

이제까지 Molten MIDI 5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했고, 이제는 기타 루프 샘플을 몇가지 소개하려고 한다. 원래 이걸 알게 됐던 게 MUSE의 Map of the problamatique 루프를 만들어 보려고 했던 거라... 그거 포함 몇가지를 소개한다.


1. Map of the problematique (MUSE)의 시퀀스 1 (Loop, NO Portamento)


2. Map of the problematique (MUSE)의 시퀀스 2 (Loop, NO Portamento)


3. Map of the problematique (MUSE)의 시퀀스 1 (Step, NO Portamento)


4. Map of the problematique (MUSE)의 시퀀스 2 (Step, NO Portamento)


5. Hysteria (MUSE)의 베이스 시퀀스 1


6. Hysteria (MUSE)의 베이스 시퀀스 2


7. Hysteria (MUSE)의 베이스 시퀀스 3


마지막으로... 셋업된 사진 하나 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