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와 레이싱

레이싱 시뮬레이터 업그레이드 계획

by 에일라거 2017. 4. 4.


일단 지금 가지고 있는 건 위와 같은 장비인데... 별도의 버킷시트 없이 알루미늄 프로파일+시중에 판매하는 레이싱휠 거치대로 일단은 만족스럽게 하고는 있는데 자꾸만 시뮬레이터에 눈이 돌아간다. 역시 이래서 첨부터 좋은 걸... 원래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살까 했는데 무슨 그런게 백만원이나 해... 안사 나중에 반값되면 산다


시중에 판매하는 걸 알아봤는데 그런 건 진짜 최하 몇백만원에서 몇천만원, 억대까지 가기 때매 그딴 걸 살 수는 없고... 그나마 저렴한게 R-CRAFT 라는 회사에서 만드는 대략 4백만원 정도 하는 시뮬레이터. 근데 내가 지금 어차피 가지고 있는 장비도 있고 해서 백만원+α 정도 투자하면 시뮬레이터를 만들 수 있을 거 같아서 한 번 도전해 보려고


이걸 모션 시뮬레이터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움직임에 따라서 2-DOF/3-DOF/4-DOF/6-DOF 짜리 등 다양하게 있다. 당연히 자유도(DOF - Degree of Freedom)가 높아지면 모터도 많이 들어가고 시뮬레이터 전체 시스템을 공중에 띄워서 해야 해서 모터 자체의 출력이나 기구물 강성이 높아져야 하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지고, 사람들이 자작하는 수준은 2-DOF 모션 시뮬레이터인 거 같다.



이런 식으로... 이게 자작한 건데 알루미늄 프로파일이랑 리니어모터 두개로 2축으로 구현한 거


잘 보면 휠/페달은 가만히 있고 시트만 움직이도록 했다. 이렇게 해도 느낌이 아예 확 다르다고 하는데 이거 뭐 체험을 해봐야 알지-_-;; 이게 어차피 내 느낌이니까 참 백문이불여일견인데 미치겄네... 기계식 키보드 살때도 똑같은 마음이었는데


기껏 돈 들여서 만들어놨는데 느낌이 맘에 안들면 어떡해 ㅋㅋㅋㅋㅋ


쨌든 돈 들여야 할 건 프로파일/리니어모터/버킷시트/파워서플라이/아두이노 정도인 거 같고... 모터가 비싸다. 새걸로 사면 하나에 500달러씩은 하는 거 같던데 할거면 중고로 알아봐야 할 거 같고...


대충 예상하는 제어 순서는, 


1. 레이싱게임 주행데이터 추출: 가속도정보. SimTools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함

2. 아두이노에 가속도정보 전달: 이것도 SimTools에서 바로 해주는 건지?

3. 가속도정보-모터목표위치 간 좌표변환: 실제 기구 구조 고려해서 해야 함. 최종적으로 의자가 올바른 가속도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근데 이걸 아두이노에서 하는 건지 아니면 컴퓨터에서 변환해서 아두이노는 단순히 모터 목표위치만 전달하는 건지 모르겠네 근데 단순히 목표위치만 전달하는 거면 아두이노는 필요없지 않나 싶기도 하고

4. 모터 목표위치 전달(아두이노 to 모터드라이버): 모터 드라이버가 제어는 다 해준다는 얘기도 있고 단순히 PWM으로 하위 제어만 하기 때매 PID제어까지는 직접 짜서 게인튜닝까지 해야 한다는 소리도 있고... 뭐가 맞는겨-_- 목표 위치를 전달하는 건지 제어 게인을 전달하는 건지... 실물이 없으니 뭐 알 수 있는게 없네 답답허다 진짜


난관이 한두개가 아니지만... 사실 모터 실물만 있으면 저런 건 다 삽질하다 보면 나오긴 하는 거고 결국은 모터가 비싼 게 문제라는 거? 프로파일 값도 저렇게 하려면 대충 10만원은 들어갈 거 같고 프로파일끼리 잇는 브라켓도 보니까 전부 시중에 없는 커스텀인데 저건 또 어떻게.... 아놔-_- 소량이라 업체에 맡긴다고 잘 해줄려고 할 거 같지도 않고


쨌든 다 하면 가격 자체는 120만원 정도? 나머지는 내 노력과 시간과 정성을 들이부어서 해결해야지


천천히 알아봐야겠어 천천히.... 일단 모터는 제일 나중에 사도 되니까 일단은 레이싱게임 데이터 추출하는 거부터...

꼭 아두이노로 해야 되나? 라즈베리파이로는 안되나? 이런 게 너무 매니악해서 정보가 없어도 너무 없다 ㅠㅠ 혼자 하자니 너무 삽질이고... 양덕들아 나에게 힘을 모아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