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와 레이싱

아세토 코르사 주행데이터 (텔레메트리) 뽑기

by 에일라거 2017. 11. 12.

아세토 코르사 게임을 하면서 주행 데이터를 뽑을 수 없을까 하고 한참을 뒤져보니, 그걸 "Telemetry" 라고 표현하더라. 그래서 구글에다가 "Assetto Corsa Telemetry" 라고 검색하면 진짜 엄청난 툴이 하나 나온다. ACTI 라고 Assetto Corsa Telemetry Interface 라는 프로그램을 누가 만들어서 올려놨다. (나만 이제 알았나???) 주행 중 들어오는 데이터를 파일로 뽑아내는 프로그램... 이번 글에서는 그 프로그램 다운받기 설치/사용법, 실제 데이터같은 걸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아래 사이트에 가입하자.

 

Race Department

 

먼저 RaceDepartment 를 가입한다. (www.racedepartment.com) 아세토 코르사 하는 사람들은 아마 대부분 아는 사이트일 텐데, 여기에 서킷이나 차량들도 많이 올라와 있고 아세토 안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도 많이 올라와 있다. 

 

그 다음에, 아래 링크로 접속하자.

 

http://www.racedepartment.com/downloads/acti-assetto-corsa-telemetry-interface.3948/

 

접속하면 위 그림의 화면이 나온다. 저기서 일단 다운을 받고 압축을 풀자.

 

 

위처럼 acti_package_v1.1.1.rar 을 풀면 중간처럼 나오고, 이 압축파일들을 또 풀어서 오른쪽처럼 정리하자. 디테일은 아래와 같다.

 

 

ACTI 별도 실행프로그램 / 아세토 인앱 / MoTeC i2 / MoTeC workspace로 크게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로 넘어가기 전에, mi2_pro_1.0.21.0030.exe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마치자. 

 

먼저 실행 구조는 아래와 같다.

 

 

아세토 코르사 실행하여 게임 화면에서 인앱을 실행하면, ACTI 실행 프로그램이 그 인앱과 연동되어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한다. 그러면 MoTeC i2 프로그램에서 이 데이터를 불러들여 그 화면에서 보거나 csv 또는 매트랩 파일로 추출할 수 있다.

 

먼저 다운받은 폴더를 데이터를 저장할 어딘가의 경로로 잘 복사해 놓자. 나같은 경우엔 D:\Assetto Corsa Telemetry 라는 폴더를 아예 새로 만들어서, 그 하위에 위 구조로 정리해뒀다. 세팅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아세토 인앱 설정 (config.ini)

2. 아세토 인앱 복사

3. 아세토 실행 후 설정

4. 저장 로그 파일 불러오기 (MoTeC) 및 export

5. Matlab 코딩으로 데이터 분석 (?)

 

 

 

아세토 인앱 설정 (config.ini)

 

acti_trig_cntrl\apps\python\acti 폴더로 찾아가서 config.ini 파일을 열자.

 

 

원래는 다 비어있는데, 위와 같이 채워주면 된다. 맨 윗줄은 실제로 acti.exe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를 지정하자. 혹시나 오타로 인해 경로 설정이 잘못되면 게임 실행 후에 진행이 안돼서 컴퓨터를 껐다 켜야 되니까 오타 없는지 주의하면서 파일 내용을 변경한다.

 

 

아세토 인앱 복사

 

다음으로 인앱 폴더 안의 내용을 그대로 아세토 코르사 실행파일 있는 곳에 복사하자. 

 

 

위 사진처럼, 다운받은 곳의 apps/content 폴더를 steamapps\common\assettocorsa 폴더로 그대로 붙여넣으면 된다. 뭐 덮어쓸까요 어쩌구 뜨는데 걍 무시하고 덮어쓰자. 문제없더라....

 

 

아세토 실행 후 설정

 

여기까지 했으면 일단 아세토 인앱을 실행시켜 데이터를 뽑고 저장하는 것까진 가능하다. 

 

 

먼저 아세토 실행 후 Options > General 에 들어가서 하단에 있는 acti 앱을 체크한다.

 

 

다음으로 게임 실행 화면에서 셋업. ACTI Trigger Control 을 시작하면 센터 하단부와 같은 앱이 실행되고, 각 버튼의 의미는 사진 참조. config.ini 를 이 글과 같이 설정했다면 자동으로 로깅이 시작되고 종료되기 때문에 별도로 건드릴 건 없다. 첫 랩이 들어갔을 때부터 기록을 하고, 1랩도 돌지 않으면 아예 파일로 저장을 안한다. 

 

ACTI.exe - 좌: 저장 전 / 우: 저장 중

 

게임을 실행하면 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로깅도 시작한다. 화면이 오른쪽과 같이 되면 정상.

 

 

저장 로그 불러오기 및 export

 

 

일단 프로젝트를 열자. 그러면 뭔가 잔뜩 구성은 해 놓고 데이터는 없는 빈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저장한 로그를 불러오면 된다.

 

로그 위치는 여기!

 

위의 위치를 참조해서 파일을 열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요건 Imola 트랙을 주행한 데이터인데, 그 중 Chassis 탭을 열어서 본 내용이다. 탭은 왼쪽 위편에서 선택할 수가 있게 되어 있다. 여기서 여러 탭을 바꿔가면서 분석되어 있는 데이터를 볼 수가 있다. 트랙 정보가 있을 경우 주행라인도 볼 수가 있다.

 

 

Matlab 코딩으로 데이터 분석

 

힘차게 달려왔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매트랩 데이터 형식으로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매트랩으로 불러들여서 본 데이터를 하나 살펴보려고 한다. Spa에서 주행한 데이터다.

 

 

먼저 드라이빙 라인. 서킷 정보가 없어서 서킷 왼쪽을 따라가면서 한 번, 서킷 오른쪽을 따라가면서 한 번 주행해서 맵을 만들어내고, 그냥 주행한 대로 한 10바퀴 정도 돈 다음 베스트랩의 라인만 빨간색으로 표시했다. 서킷 맵 만드는 게 일이다.... 천천히 따라가면서 라인을 만들어야 돼서 한바퀴 도는데 7~8분씩 걸린다;; Nordschleife 같은 데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 왼쪽 오른쪽 한번씩 따라가면 한시간 걸릴 듯;;

 

일단 코너 몇 군데만 보자.

 

 

 

 

 

위 그림에서 Turn마다 확대해가면서 아 이부분 실수했네, 라든지 아 이래서 여기가 베스트랩이구나 같은 걸 좀 볼 수가 있는데 대체로는 자기반성... ㅋㅋ 근데 라인만 가지고는 볼 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바퀴의 트랙션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보려고 G-force 데이터를 뽑아봤다.

 

 

요건 사실 MoTeC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매트랩에서는 히스토그램화 해서 이런 식으로 밀도 형태로 나타내 봤다. 노란색으로 갈 수록 그 지점을 사용한 횟수가 많은 것. 그냥 횟수로 하니까 데이터가 많이 없는 부분은 거의 구분이 안돼서 log 값으로 바꿔서도 확인... 그래도 뭐 대체로 풀브레이킹할 때만큼 옆쪽으로도 트랙션을 쓰고 있는 거 같고, 코너 끝나고 가속 시에도 Traction circle이 제법 부드럽게 돌아가게 되는 거 같은데 코너 진입할 때가 역시 어려운 거 같다. 풀브레이킹에서 살짝 떼면서 턴인하고 완전히 코너로 접어들 때까지 트레일 브레이킹이 잘 안되는 듯...

 

이거는 전체 데이터를 밀도만 가지고 볼 수가 있어서, 각 코너별로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볼려고 아까 주행라인 그래프에다가 가속도를 좀 얹어 봤다.

 

 

전체 그래프는 이렇게 되어 있고 X, Y축은 트랙맵이랑 드라이빙 라인, 횡가속도를 표현했고 Z축은 종가속도 (가감속)을 표현했다. 상세한 부분 두군데만 보면 아래와 같다.

 

 

첫번째턴 데이터. 확대해서 돌려가면서 보면 감속하다가 턴인하면서부터 가속도가 눕기 시작해서 횡가속도로 바뀌고, 코너를 빠져나가면서 다시 일어나면서 종가속도로 바뀌는 걸 볼 수 있다. 일어나는 건 좀 부드러운데 코너 진입할 때 눕는 게 거칠다....

 

 

그리고 내리막에서 내려가서 다시 오르막으로 바뀌는 부분 의 연속적인 턴. 여긴 그나마 좀 부드럽게 돌아가는 듯? 횡가속도가 급격해서 까딱하면 스핀하거나 오버 나던데, 그만큼 스티어링을 미리미리 돌리고 부드럽게 돌려야 하는 거 같다.

 

이런 식으로 좀 살펴 보니까 대체로 어디서 실수했는지가 나오는 거 같아서... 그 부분를 개선하면 좀 더 빨라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 하에 보는중... 그리고 드라이빙 라인도 너무 중구난방이다. 브레이킹 포인트도 매번 엄청 다르고.... 진짜 '한끗' 차이로 아차 하면 브레이킹 포인트가 현격하게 다르던데 그걸 어떻게 맞추는지 모르겠네.... 트랙의 뭔가를 기준으로 삼는 건가

 

위의 그래프를 그린 매트랩 코드는 아래에 첨부했으니 매트랩 써서 그래프를 보고 싶거나 하면 사용하면 될 거 같다.

 

Telemetry_Analysis_matlab.zip
다운로드

 

뭐 맨날 플레이만 해 봐야 잘 느는 거 같지도 않고 해서 데이터도 좀 봐 가면서 하게 ㅎㅎ

 

 


 

별도의 아세토 코르사 앱이 없이도 텔레메트리를 저장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조하세요!

 

 

아세토 코르사 주행 기록 저장하기

이전에 이것과 비슷한 글을 쓰면서, 텔레메트리를 저장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받아오는 과정을 올린 적이 있다. 1. 아세토 코르사 주행데이터 (텔레메트

guze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