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43

정월대보름 즐기기, 이런 음식과 놀이 어때요? 어느덧 계묘 2023년도의 정월대보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정월대보름은 2월 5일 일요일입니다. 우리나라 명절 중 하나인 정월대보름은 음력으로 1월 15일을 의미합니다. 15일 하면 생각나는 것이 하나 있죠? 바로 달입니다. 다시 말해, 정월대보름에는 한 해의 첫 보름으로 보름달을 볼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력을 주로 사용하는 요즘에는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음력에서의 보름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정월대보름은 개인의 건강과 마을의 풍년과 같이 소원을 빌면서 한 해에 대한 염원으로 시작하는 날입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설날, 추석보다 정월대보름을 더 성대하게 보냈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에는 몇 가지 음식과 몇 가지 놀이를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대표적으로.. 2023. 2. 4.
2023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어떻게 바뀌었나 2023년 1월,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실내 마스크 착용 정책이 완화된 거죠! 2020년 초 중국에서부터 코로나19 가 퍼지기 시작했었죠. 국내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은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년 만에 드디어 실내 마스크 의무가 의무에서 권고로 변경되었습니다. 의무 : 도덕적으로 강제력이 있는 규범에 근거하여 인간의 의지나 행위에 부과되는 구속 권고 : 어떤 일을 하도록 권함 지금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가 어떻게 조정되었는지 보겠습니다. · 실내 마스크 정책 변화 시기 내용 2020년 10월 다중이용시설 중심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화 도입 2020년 11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내용 반영하여 학원, 종교 .. 2023. 2. 4.
광교 브런치 카페 5월 정원 요즘 하늘이 너무 좋아서, 오랜만에 브런치 같은거나 한번 먹어볼까? 싶었습니다 위치 광교역에서 조금 더 들어가서 (굉장히 한적해요) 가다 보면 작은 상가가 있는데, 거기 있습니다. 지도 보면 아시겠지만, 산 바로 밑에 있어서 푸릇푸릇한 게 너무 좋았어요. 대중교통은 불가! 차로만 갈 수 있습니다. 첫인상과 분위기 아마 위쪽은 원룸 / 투룸으로 쓰는 거 같고 1층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봐서는 겉모습은 그냥 그런데.... 안에 들어가면, 이렇게 아기자기하게 꾸며 뒀더라구요? 모던과는 거리가 있지만 아늑한 분위기 창가에 사람들이 몰려 앉아들 계셔서, 사람이 없는 곳으로 골라 찍었습니다. 진짜 여름여름한 분위기. 창 밖 풍경을 봐서는 겨울에는 좀 칙칙할 거 같기도 하고... 근데 또 눈 온 다음날 풍경.. 2021. 7. 24.
갤럭시 워치 3 순토 심박센서 비교 잘 쓰던 갤럭시핏이 침수로 고장나고 A/S는 개뿔 물에 들어가도 된다더니 침수는 무조건 A/S 안된다고 해서 A/S 받으러 간 센터에 갖다 버리고 갤럭시 워치 3로 샀습니다. ...흑우인가? 모든 면에서 갤럭시 핏 보다는 낫네요. 당연하겠지? 비싸니까.... 찾아보니까 여전히 이것도 침수 시에는 A/S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놓고 실내 수영 모드는 왜 만들어놨냐고 참나 어이없네 쨌든 운동 해봐야죠. 제가 맨날 보면서 하는 HIIT 영상으로, 순토 앰빗 3 피크의 심박이랑 비교해 봅니다. 무려 조회수 3천5백만회에 빛나는 HIIT 영상입니다. 대략 30분 정도 걸리구요... 하고 나면 아무 생각도 안나는 영상이랄까 ㅋㅋㅋㅋㅋ 지난번에 갤럭시핏 같은 경우는 좀 대충대충 결과가 나오는 거 같은데, 이건 .. 2021. 7. 22.
무선 미러링, 미라캐스트 사용 후기 (넷플릭스 설정) 태블릿 화면 미러링을 위해 유선 케이블을 샀었는데, 요즘 시대에 유선이라니.... 때려치우고 무선으로 새로 하나 샀습니다. 가격 제품이 이것저것 종류가 많아요. 저는 4K까지 필요한가 싶기는 했는데, 그냥 통신도 안정적이겠거니 해서 4K가 되는 제품으로 샀습니다. 제가 산 건 NEXI 에서 나온 거구요, 미라캐스트, 미라스크린 등으로 치면 우루루 많이 나옵니다. 4K가 되는 건 약 4만원, 안되는 건 약 2만원 정도에 팔고 있어요! 어디서 사나 다 비슷비슷합니다 개봉 일단 요렇게 박스가 왔구요 조립하면 이렇습니다. 본체랑, 전원선, 와이파이 수신/발신기가 한몸체로 들어있어요! 이제 일단 TV에 연결을 해봅시다 사용해 보자 TV에 연결하면 일단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삼성 휴대폰의 경우 Smart View.. 2021. 7. 20.
순토 자전거 케이던스 센서, 속도계 사용 후기 요즘엔 가민을 많이들 씁니다만 저는 순토로 운동을 시작해버려서 순토지옥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 ㅠㅠ 그래서 순토 자전거 케이던스 센서, 속도계를 샀습니다. 가격 및 구입처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휠 허브에 매달아서 쓰는 게 대세인지라 이런 건 잘 안나오죠... 저는 순토지옥에 빠져 있기 때문에 순토 앰빗3피크와 호환되는 걸 찾아야 해서, 아마존에서 구입했습니다. 케이던스와 속도계 일체형이고, 가격은 54달라입니다. 꽤 빨리 오는 편이예요! 한 일주일 걸렸나.... 개봉 일단 박스는 아담한 사이즈에 담겨 있습니다. 블루투스와 ANT+ 방식을 지원하구요, 순토 시계랑은 ANT+ 로 연결됩니다. 센서는 케이던스와 속도계 일체형이예요! 발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속도를 재는 부분이고, 네모난 부.. 2021. 7. 18.
자이언트 토크렌치 사용 후기, 카본, 자전거 정비 이번에 자전거를 사면서 토크렌치도 같이 샀습니다. 그거 맘대로 조이다가 카본 안장들 찢어지는 거 여럿 봤다고 그래서...ㅠㅠ 카본자전거 필수템!!!! 소위 풀카본 자전거라고 하는 것들을 보면 조임토크가 다 적혀 있습디다 근데 이게 얼마나 되는 토크인지 감이 안오더라구요. 5Nm 이면 너무 작은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는 자이언트 토크렌치를 샀습니다. 케이스는 꽤 짱짱해 보이구요 열면 이렇습니다. 6각렌치가 2~6mm 까지 있고, 별렌치가 T10, T25, T30 세개 복스가 들어 있습니다. 일단 구성은 맘에 들어요! 필수적인 사이즈는 다 있는 듯.... 복스 규격은 1/4"짜리인데 복스랑 육각렌치알이랑은 분리가 안되고 전부 일체형입니다. 분리되는 복스알을 하나만 예비로 넣.. 2021. 7. 16.
메리다 스컬트라 6000 엔듀런스 라이딩 후기 자전거를 샀습니다. 도대체 왜 원래 가지고 있던 걸 팔아가지고선....ㅠㅠ 요즘 자전거 값이 말이 아닙니다. 그놈의 코로나 때문에.... 150만원에 팔던 건 220만원쯤, 200만원에 팔던건 300만원쯤으로 가격이 미친듯이 올라갔어요 사실 지난번에 자전거를 하나 샀었어요 지인에게... 허벅지를 놔줘라! :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얼마 전에 나의 육중한 생활자전거를 끌고 수원 경기대학교를 넘어 광교를 굽이굽이 넘어서 말-여-하-여-말 고개를 타고 다시 경기대를 또 넘어서 집까지 오다가 죽을뻔 했던 포스팅을 한 적이 guzene.tistory.com 요거도 괜찮은 거였습니다만 도저히 같이 자전거타는 사람들을 따라갈 수가 없어서 언제까지 엔진으로 탈거냐... 싶어서 하나 장만했습니다 요게 기존 자전거였구요 요걸.. 2021. 7. 13.
홍대 와인바 추천, 공격수셰프의 와인바킥 (KICK) 유튜브에 정말 많은 요리 채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소위 "권의 아이들" 중에 하나이신 공격수셰프 (박민혁) 가 운영하는 채널이 가장 마음에 들더라구요 근데 박민혁 셰프님이 촬영하는 곳이 본인이 운영하는 가게네? 이런...안가볼 수 없잖아요? 일단 위치는 홍대입구 근처입니다. 지하철에서 내려서 마을버스를 타고 가도 되고, 걸어가도 그렇게 멀진 않은 거리예요 제가 여길 가봐야겠다고 마음먹은 건, 그분 채널을 보면서 아 음식에 대한 경험이 진짜 많구나 라는 인상에다가, 자기만의 철학도 확고한 느낌을 받아서예요. 인상깊었던 영상 하나만 소개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채널 영상을 보다 보니까 이분의 팬이 된 느낌 ㅋㅋㅋ 서론은 이만하고 한번 가볼께요 마을버스에서 내려서 골목길로 들어가다 보면 요렇게 입구가 나옵.. 2021. 7. 11.
양도세 계산 방법, 양도차익, 필요경비, 절세 얼마 전에 장기보유특별공제가 줄어든다는 개편안을 가지고 논란이 분분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양도세가 어떻게 계산되는 건지, 용어들은 뭔 뜻인지 한번 알아볼께요 양도세는 집을 팔 때 내는 세금 양도세는 집을 팔 때 내는 세금입니다. 집을 팔 때는 무조건 세금을 내야 되는데, 양도세는 집을 판 가격이 집을 산 가격보다 높을 때만 내는 세금입니다. 한마디로 부동산으로 돈을 벌면, 국가가 좀 떼 가는 구조입니다. 뭘 팔았을 때 내느냐면, 대표적으로 아파트를 포함한 건물이 있구요. LH가 크게 한건 해주신 토지를 팔 때도 양도세를 내구요, 이 밖에 분양권, 입주권이나 잘 해당은 안되시겠지만 지상권, 전세권 등도 모두 양도세를 내야 합니다. 양도세 계산 방법 양도세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와따 용어가 너무 .. 2021. 7. 2.
익선동 한옥거리 R카페 사진찍기 좋아요! 익선동 한옥거리에 가보니 정말 복작복작한 게 알차게도 들어서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마냥 걸어다닐 수 없으니 카페에서 한번 쉬어가야겠죠? 한옥거리에 가니 사람이 엄청 많음 + 복잡함 + 길 좁음 + .... 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역시 창의성은 한계에서 나오는 건지.... 정말 한옥이라는 컨셉에 맞게 아이디어가 번뜩번뜩한 가게들이 눈에 많이 띕니다. 쨌든 오늘 간 데는 여기 익선동 한옥거리의 거의 한 복판 쯤에 있었나? 그랬을 거예요. 사실 평을 보고 들어간 건 아니고 밖에서 봤을 때 뭔가 아늑한 분위기가 느껴져서 들어갔습니다. 일단 내부를 보기 전에 주문을 먼저 해볼까요? 새로 보수를 한 곳도 있지만 원래 구조를 그대로 살리려고 노력한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저 나무기둥은 긴가민가 하네요? 구조를 살렸다기.. 2021. 6. 30.
대출금리의 종류 :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아파트를 사서 대출을 받건, 신용대출을 하건 마통을 뚫건 간에 금리를 어떻게 설정되는지 잘 모르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동금리 안에도 뭐가 많은데, 어떻게 하는게 유리할지 한 번 알아볼게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차이 대출을 받을 때 이자를 딱 두개로 나누라면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동은 수시로 변하는 금리, 고정금리는 대출이 끝날 때까지 이자율이 딱 고정된 금리예요 요즘에 주택담보대출같은 경우는 만기가 너무 길다 보니까,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하지 않고 중간에 변동금리로 바꿔버리는 혼합금리 형태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30년 만기 상품의 경우 5년까지는 고정금리를 해주다가, 그 이후에는 변동금리를 해 주는 경우도 있어요. 뭐가 더 유리한가요? 당연히 고정금리!!!! ... 이면.. 2021. 6.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