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그리고 음악2016.05.21 15:07


루프스테이션을 두 달 전에 사 놓고 아 사용하기 어렵다... 해서 안 쓰고 있었다. ㅋㅋ 그러다가 이번 연휴 때 밀린 일 후다닥 해치우면서 이것도 사용설명서 정독해 가면서 가지고 놀 만큼은 사용법을 익혀서, 사용기 겸 사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일단 루프스테이션이 뭐하는 앤지는 아래 동영상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사실 이전부터 얼핏 알고는 있었는데, 이거 보고 이거저거 동영상 찾아보니까 무슨 루프스테이션 대회도 있고 진짜 나같이 밴드 안하고 방구석에서 이거저거 만지는 애들한테 최고의 장난감.. ㅋㅋ 


루프스테이션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뭐 잘하는 것도 아니고 해서 제일 싼 RC-2를 뮬에서 중고로 구입했다. 10만원 정도 줬었나...? 가물가물하네; 암튼 연결도는 다음 그림과 같다.



위 그림이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세팅이다. 우선 루프스테이션은 모든 이펙터의 가장 후단, 그러니까 앰프 바로 전단에 둔다. 그리고 난 요새 공연을 안하기 때문에 멀티이펙터같은 게 없어서... 그냥 컴퓨터에 연결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멀티이펙터가 있으면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하면 된다.



여담이지만 요즘 멀티이펙터는 POD를 따라올 게 없는 듯.... BOSS의 GT 시리즈도 예전엔 좀 들 썼던 거 같은데 요즘은 POD천하다.


POD나 오디오 인터페이스 전단에 자꾸 등장하는 Whammy는 피치벤더다. Whammy라고 크게 써 있는 페달을 조정해서 피치를 바꿔준다. 내가 베이스나 신디 같이 다른 악기가 없어서 프레이즈 녹음할 때 옥타브 낮춰서 베이스 녹음할려고 저거까지 연결해 둠. Whammy에 대한 소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시퀀서] Molten MIDI 5 튜토리얼


루프스테이션을 이용해 녹음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전원 켜기

2. 프레이즈를 저장할 번호 선택

3. 가이드 (드럼비트) 선택

4. 첫 프레이즈 녹음

5. 프레이즈 반복 녹음 (Overdubbing)

  5.1 마음에 안 드는 더빙 지우기

6. 녹음 종료

7. 프레이즈 저장

  7.1 저장된 프레이즈 지우기

8. 전원 끄기


대략 알아낸 건 요정도까진데... 일단 가지고 노는데 이 정도만 알아도 되지 않겠어? 위의 절차를 차례대로 따라가면 녹음을 완료할 수 있고, 그 전에 조작부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먼저 간단히 알아보자.



RC-2 인터페이스


루프스테이션 RC-2 조작부


노브가 4개, 버튼이 하나, 그리고 위 그림에 없는 페달이 하나가 있다. 페달은 뭐 일반적인 꾹꾹이 페달이랑 똑같고, 이 글 맨 위에 그림 참조하시구요...


왼쪽의 노브 두개는 볼륨 노브다. 안쪽의 노브가 'GUIDE' 볼륨인데, 이건 녹음 시 드럼비트 가이드를 켜 놓고 할 때 그 드럼 비트의 볼륨이다. 그리고 바깥쪽 노브는 'PHRASE' 볼륨인데, 내가 녹음한 프레이즈를 재생할 때의 볼륨.


중간의 PHRASE SELECT 노브는 저장할 프레이즈 번호를 선택하는 노브. 1번부터 11번 중에 이번에 녹음할 프레이즈를 저장하고 싶은 번호를 선택해서 두면 된다. 그러니까... 프레이즈를 11가지 저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


그 옆에 SELECT/ENTER 버튼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데, 템포를 설정할 때나 프로그램을 쓸 때, 프로그램을 지울 때, 가이드 종류를 바꿀 때, 뭐 등등 여러가지로 사용한다. 그때그때 설명하겠음.


맨 오른쪽 MODE 노브를 바꿔가면서 가이드를 선택하고 녹음하고 저장하고 지우고 등등의 작업을 한다.



전원 켜기


전원 버튼이 따로 없다. OUTPUT 단자에 잭을 꽂으면 바로 전원이 켜진다. 루프스테이션은 9V 건전지 또는 어댑터로 전원이 들어가는데... 난 9V 건전지를 쓰고 있기 때매 안 쓸 때는 OUTPUT 단자를 빼 둔다. 안그럼 건전지 순삭.....


기본적으로 전원을 켜기 전에 MODE 노브를 '●/▶' 에 두자.



프레이즈를 저장할 번호 선택


전원을 켰으면 프로이즈를 저장할 번호를 선택하자! 겁나 간단함. 손이 있다면 PHRASE SELCT 노브를 돌려서 번호를 선택한다. 이 때 프레이즈가 미리 저장되어 있지 않은 번호를 선택해야 한다. LOOP/ONE SHOT LED가 노란색으로 점등되어 있으면 거기엔 이미 프레이즈가 저장되어 있는 거다. 노브를 돌려가면서 해당 LED가 꺼진 번호를 선택하자. 근데 난 꼭 그 번호에 녹음하고 싶다! 라고 하면... 저 밑에 저장된 프레이즈 지우기 항목을 참조해서 지워주자.



가이드 (드럼비트) 선택


루프스테이션은 녹음할 때 박자를 잘 맞추시라고 가이드를 재생해준다. (안하고 싶으면 가이드 볼륨을 0으로 놓으면 됨) 어쨌든 녹음 시 재생될 가이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MODE 노브를 '♬' 요놈으로 돌려주고, SELECT/ENTER 버튼을 이용해서 가이드를 변경한다. 맘에 드는 게 나오면 노브를 다시 '●/▶'으로 돌리자.


가이드를 변경할 때, SELECT/ENTER 버튼을 누르는 것 외에 페달을 밟아도 가이드가 변경된다. SELECT/ENTER 버튼을 누르는 것과 반대방향으로 변경된다. 맘에 드는 게 나왔는데 버튼을 눌러버려서 한 번 더 변경됐다면 페달을 밟자. 그러면 다시 직전 가이드로 변경된다.



첫 프레이즈 녹음


노브가 '●/▶'으로 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자. 이 상태에서 페달을 밟는 순간부터 녹음되기 시작한다. 근데 그렇게 하면 첫 프레이즈 녹음 시에는 가이드가 재생이 안된다. 그래서 어떻게 하냐면...


페달을 밟기 전에 SELECT/ENTER 버튼을 한 번 누른다. 그럼 녹음 전에 가이드가 재생되기 시작한다. 그 상태에서 페달을 한 번 누르면, 가이드가 첫 박부터 다시 재생되면서 REC/PLAY/DUB LED가 빠르게 깜빡거린다. 그렇게 4박자 동안 빠르게 깜빡거리다가 빨간색으로 점등되는데, 그 때부터 녹음이 시작된다. 가이드를 듣고 준비할 시간을 주는 거... 마치 합주를 시작하기 전에 드럼 스틱으로 땅 땅 땅 땅 하고 네번 쳐주는 거랑 똑같다.


프레이즈 녹음을 마쳤으면 페달을 다시 한 번 누른다. 그러면 이제 처음 녹음한 프레이즈가 계속 재생된다.



프레이즈 반복 녹음 (Overdubbing)


처음 녹음한 프레이즈가 계속 재생되는 중에 페달을 한 번 누르면 반복 녹음이 시작된다. 다시 한 번 누르면 녹음이 끝난다. 처음 녹음한 프레이즈가 재생되는 중에 들어가는 거라서 박자를 잘 맞춰서 페달을 눌러야 함.


마음에 안 드는 더빙 지우기


녹음을 딱 했는데 뭔가 삑사리가 났다, 그러면 아 맘에 안들어 이거 지울래... 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녹음한 프레이즈 전체를 지우는 게 아니고, 마지막에 녹음한 것만 딱 지우는 거다. 페달을 눌러서 녹음이 끝나고 재생되는 중에 페달을 2초 이상 꾹 누르고 있으면 마지막에 녹음한 프레이즈만 딱 지워짐.



녹음 종료


녹음 종료라는 건 몇 번 반복 녹음을 끝내고 이제 완전히 녹음을 종료할 때를 말한다. 페달을 두 번 빠르고 누르면 녹음이 종료되고 재생을 멈춘다.



프레이즈 저장


녹음이 완료됐으면 이제 저장해보자. MODE 노브를 WRITE로 돌린다. 그리고 SELECT/ENTER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빨간색으로 점멸하는데, 이러면 쓸 준비가 된 거다. 이 상태에서 SELECT/ENTER 버튼을 한 번 더 누른다. 그러면 LOOP/ONE SHOT LED가 깜빡거리다가 저장이 완료되면 점등된다. 이렇게 되면 저장 완료.


저장된 프레이즈 지우기


맘에 안드는 프레이즈를 지우려면? 또는 새로 쓰려는데 프레이즈가 꽉 차서 지우려면? 겁나 쉬움~ PHRASE SELECT 노브를 돌려서 지우려는 프레이즈를 선택해 놓고 MODE 노브를 DELETE로 돌린다. 그 상태에서 SELECT/ENTER 버튼을 누르면 주황색으로 점멸하는데 이러면 지울 준비가 된 거임. 그 상태에서 SELECT/ENTER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프레이즈가 지워짐.



전원 끄기


전원을 끌 때는 OUTPUT 단자를 뽑으면 되는데, 그 전에... MODE 노브가 '●/▶'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프레이즈를 재생 중이 아닌지 확인하고 난 다음에 뽑자. (설명서에 그렇게 되어 있다. 이유는 모름! 까라면 까겠다...)

이렇게 하면 대략 프레이즈 녹음이 가능할 만큼 가지고 놀 수 있는데, 여기서 몇 가지만 추가.


저장된 프레이즈 재생/Overdubbing


MODE 노브를 '●/▶'로 놓고 PHRASE SELECT 노브를 돌려 재생하려는 프레이즈를 선택한 다음 페달을 한 번 밟으면 저장된 프레이즈가 재생된다. 이 상태에서 위에 반복 녹음하듯이 박자 맞춰서 페달을 한 번 더 누르면 녹음이 시작됨. 한 번 더 누르면 녹음이 완료되고, 두번 연달아 누르면 녹음이 종료된다.



일단 나도 쓰다 안쓰다 하면 까먹으니까 이렇게 한 번 정리해 놓고, 설명서를 좀 더 읽어봐야겠다. 아래에 루프스테이션 사용해서 녹음한 프레이즈 하나 올리고, 마지막으로 영문설명서를 첨부한다. Stevie Wonder의 Superstition 프레이즈 바탕으로 베이스랑 화음 하나만 얹어서 해 봤다. 이거 갖고 놀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겠네... 클났다 ㅋㅋㅋ



Loop station_RC-2_Manual.pdf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에일라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어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고민중이엇는데 확신이 들게 되네요 ㅎ

    2016.08.17 02: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제발아려줘요

    이거 마이크랑 연결 안되면 어떻게 하나요?

    2017.01.28 13: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마이크는 캐논 잭이 연결되기 때문에 캐논잭이랑 55 모노잭이랑 변환해서 연결하셔야 해요. 그리고 마이크는 출력이 작아서 직접 연결하면 안됩니다. 프리앰프를 거쳐서 55 모노잭을 연결하시면 연결될 꺼예요~

      2017.01.29 14:1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