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코딩

안드로이드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한영 전환 해결

by 에일라거 2021. 6. 13.

이거 때문에 간만에 얼마나 삽질을 했던지...ㅋㅋㅋㅋㅋ

 

마이크로소프트의 Remote Desktop 을 써서는 절대 해결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변경? 개뿔 하나도 안먹으니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 한번 찬찬히 따라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한영 전환 해결

문제점

안드로이드 10인가... 부터 윈도우 시스템 키들 (한영전환, 윈도우키) 를 안드로이드가 먼저 가로채버려서 한영전환이나 윈도 키가 안먹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근데 그게 아니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원격 연결 용으로 만들어둔 Remote Desktop 앱이 아예 원격에 연결된 컴퓨터로 한글을 전달하질 않습니다. 덕분에 최근에 평점테러를 많이 당했더라구요

 

마이크로소프트 remote desktop 한영전환 안됨
한영 전환 기능좀 제발 고쳐달라고!!!

 

 

 

 

해결 방법

몇가지 설정해야 할 게 있어요. 잘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 원격 어플 설치하기 : 폰 또는 태블릿에 설치하구요, 컴퓨터 쪽에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 한영 키 맵핑 바꾸기 : AutoHotKey 사용하기
  • 하드웨어 키보드 한영 단축키 변경

간단해 보이죠? 두번째 것 때문에 어찌나 골치아팠던지....ㅠㅠ 하나하나 따라가 보겠습니다.

 

원격 어플 설치하기 : VNC

이것저것 해 봤는데, 이게 제일 나은 거 같아요.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요게 쪼금 귀찮긴 한데 머 특별히 괴롭히는 건 없으니까 해 주죠

 

 

Please enter your email | VNC Connect

 

manage.realvnc.com

 

동작하는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격으로 연결하려고 하는 컴퓨터에는 VNC server 프로그램을 깔고, 폰이나 안드로이드에는 VNC viewer 앱을 설치합니다. 그러면 viewer에서 server로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VNC 연결 구조
VNC 연결 구조

 

일단 다운을 받아보시죠. 회원가입 먼저 하시구요!

 

 

VNC server 를 설치한 후에 몇가지 설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원격 연결하려는 PC의 이름과 연결 시 사용할 비밀번호만 설정해 주시면 되어요. 맨 처음 실행할 때 나옵니다. 비밀번호는 VNC 계정 비번하고는 다른 걸 쓰셔야 합니다.

 

VNC viewer 설정 화면
VNC viewer 설정 화면

 

서버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나서 뷰어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에서 받은 다음에 실행/로그인하고 나면 알아서 누구누구의 팀이라는 게 뜨고, 클릭하고 나면 서버에서 등록한 PC가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더블클릭하고, 서버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치면!

 

VNC viewer 연결
로그인!

 

이렇게 원격으로 연결이 되구요, 잠시만 기다리면

 

VNC viewer 연결
원격 연결

 

아래 위로 있던 상태표시줄 등이 없어집니다. 일단 여기까지는 뭐 마이크로소프트의 Remote Desktop 어플과 다를 게 없습니다. 이제 설명할 내용이 중요합니다.

 

 

 

 

한영키 변경하기 : AutoHotKey

AutoHotKey 는 스크립트를 짜서 그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임의로 키 맵핑을 변경해주는 일종의 간단한 프로그래밍 같은 겁니다. 그냥 한영키를 쓰면 안되나요? 라고 하신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안드로이드 10부터 시스템 키를 가로채 가버리기 때문에 어차피 안되더라구요.

 

제가 별 짓을 다 해보고 이거밖에 안돼서 이렇게 하는 거니 따라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일단 설치를 하시죠. 오른쪽 링크를 클릭하세요 : AutoHotKey Installer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download AutoHotKey Installer 를 클릭하세요

 

 

AutoHotkey Downloads

 

www.autohotkey.com

 

설치가 돼도 별 뭐 변화가 없을 겁니다. 도움말 같은게 하나 뜨는 거 밖에? 그러면 이제 아래 파일을 받으세요

 

kor-eng_change.ahk
0.00MB

 

위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c::
    Send, {vk15sc138}
    ; 한/영키 누름
Return

 

이게 뭐야 싶죠? 이 파일의 내용은 alt + shift + c 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되는 겁니다. 받으신 파일을 실행한 후에 적용됩니다. 특징이 있어요

 

  • 부팅한 후에 파일을 실행 후에 적용된다.
  • 실행을 취소하고 싶으면, 작업표시줄에서 종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autohotkey 스크립트 실행 취소 방법
스크립트 실행 취소 방법

 

한영키 전환 키를 바꾸시고 싶으면 "+!c" 부분을 변경해 준 이후에 실행하시면 됩니다. c를 다른 키로 바꿔주시면 되니 참고하시고, 앞에 +!는 웬만하면 건드리지 마시는 걸 추천드려요... !는 Alt키를 뜻하고, +는 Shift키를 뜻하는데 저 조합이 다른 프로그램에서 웬만하면 안쓰는 조합이더라구요. AutoHotKey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AutoHotkey

 

autohotkeykr.sourceforge.net

 

원격 프로그램을 마이크로소프트의 Remote Desktop을 사용할 경우 이 방법도 안 먹고 아예 아무 방법도 안됩니다. 하다가 빡쳐서 알아본 방법이니.... 참고하셨으면 해서 겸사겸사 글 남깁니다.

 

 

 


 

 

하다 안돼서 빡쳐서 남기는 팁이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음에 더 알찬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