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순토 스마트 워치 스포츠 시계 비교 총 정리

by 에일라거 2020. 9. 30.

물론 지금 쓰고 있는 순토 앰빗3 피크를 (아주) 잘 쓰고 있기는 한데, 게다가 산 지도 이제 거의 6년 돼가나... 그래서 정이 들어가는 것도 있는데 그래도 역시 요즘 나오는 스포츠 시계들 광고나 디자인을 보면 정말로 진짜 훅 결제 직전까지 갈 때가 가끔 있다.

 

짜식... 오래도 간다

 

그래서 해봤다. 요즘 나오는 순토 스포츠 시계들은 대체 어떤 거야??

 

비교하는 기준은 아래의 순토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모든 스포츠 시계 보기를 통해 모든 기능을  싹 다 비교했고, 그 중에 주요 특징들만 좀 보려고 한다.

 

 

See All Suunto Sports watches

Most Suunto sports watches provide heart rate monitoring either with a belt or from the wrist. GPS watches with altimeter are great for hiking.

www.suunto.com

 

순토 스포츠시계 풀 라인업 (각 모델 사진 출처는 순토 공식 홈페이지)

 

미쳤다리... 이렇게 많다 ㅋㅋㅋㅋㅋ 아니 라인업이 왤케 많아??

라인업이 많은 만큼 기능 분류도 많다.

 

대분류 중분류 세부 기능 갯수
일반 Basic 5
GENERAL 34
BATTERY LIFE 7
PHYSICAL SPECIFICATIONS 3
센서 COMPASS 9
GPS TRACKING & NAVIGATION 26
ALTIMETER 12
WEATHER 15
HEART RATE 19
SPEED AND DISTANCE 11
운동 SWIMMING 11
RUNNING 15
CYCLING 15
SPORT MODES 7
MULTISPORTS 4
운동 분석 TRAINING LOAD 8
TRAINING RECOVERY 3
ACTIVITY TRACKING 6
STRESS AND RECOVERY 2
ADAPTIVE TRAINING GUIDANCE 2
INTERVAL TRAINING 2
연결성 WEAR OS BY GOOGLE™ 7
CONNECTIVITY 10
SHARE AND RELIVE 3
SUUNTOPLUS 8
SUUNTO APPS 7
특수 기능 SLEEP TRACKING 4
HUNTING 7
FISHING 9
FREEDIVING 1

 

라인업에 따라서 기능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어서, 먼저 시계별로 일반적으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그 다음으로는 각 세부 기능이 전체 중에 몇 퍼센트나 장착되어 있는지 (사양 장착율) 를 보고, 각각 어떤 부문에 강점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그 전에 위의 표에서, 특수 기능 같은 경우 대부분의 시계에 장착되지 않은 기능이 많다는 점을 참고로 알아두자.

 

일반 스펙

무게

순토 스포츠 시계 라인업 무게

무게 단위는  그램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앰빗3 피크가 89g 으로 가장 무겁다. 가장 가벼운 게 Suunto 3 / Suunto 3 Fitness. 

 

방수 기능

순토 스포츠 시계 라인업 방수기능

방수 기능은 좀 괜찮다 싶은 건 대부분 100m 를 지원한다. 순토 써 본 사람은 알겠지만, 순토는 진짜 방수되는 수심을 적어둔다. 100m 라면 진짜로 100m까지 내려갈 수 있다. (그 전에 내가 죽겠지만...) 기타 저가형 모델이 50m, 그리고 최소 30m까지는 지원한다. 이건 좀 불안하네 30m는 좀...

 

배터리 (평상시)

순토 스포츠 시계 배터리 사용 일수 (평상시)

시계별 배터리 사용 가능 일수. SUUNTO CORE 시계가 말도 안되게 긴데 (1년), 뒤에서 기술하겠지만 SUUNTO CORE는 센서가 거의 없고, 그에 따라 기능도 거의 없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오죽하면 CR2032 배터리를 넣었을까?

 

배터리 (GPS사용 운동시)

순토 스포츠 시계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 (운동시)

이번엔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는 GPS를 사용해서 운동했을 때 몇 시간이나 연속으로 쓸 수 있는가를 나타낸 그래프. SUUNTO CORE는 GPS가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고, SUUNTO 3 / SUUNTO 3 Fitness가 가장 길게 나온다. 다만 이 두 시계는 자체적인 GPS를 잡는 게 아니라 휴대폰과 연결해서 잡기 때문에 시간이 길게 나오는 것. 이에 비해 SUUNTO AMBIT 3 PEAK 같은 경우 시계 단독으로 GPS가 탑재되었음에도 상당히 긴 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써보면 얼추 저 정도 나온다.

 

 

사양 장착률

순토 스포츠 시계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거의 2010년 초반에 나온 시계부터 최근에 나온 시계까지 출시 시점이 시간적으로 굉장히 멀리 있기 때문에, 예전에 있던 기능이 없어지기도 하고, 없던 기능이 새로 생기기도 한다. 여기서는 이 시간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예전부터 지금까지 탑재되었던 모든 세부 기능 리스트 (총 272개) 중에서, 각각의 시계가 얼마나 (몇 퍼센트나)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아주 정확한 비교는 아니더라도, 대략적으로 아 이정도로 괜찮은, 또는 순토 시계 라인업 중에 이정도에 위치하는 시계구나 하는 정도로 봐 주시면 좋을 거 같다.

 

전체 사양 장착률

순토 스포츠 시계 라인업 전체 사양 장착률

총 272개 세부 기능 중에 시계 별로 몇 퍼센트나 장착하고 있는지를 나타낸 그래프다. 역시나 대장은 SUUNTO 9 BARO. 가격도 가장 비싸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으로 99만원 ~ 145만원 정도를 호가한다.

 

반면에 SUUNTO CORE는 (솔직히 대체 뭐가 CORE라는 건지 모르겠는데) 들어가 있는 기능이 거의 없다. 보면서도 당황스러웠다. 누가 만약 이거 산다고 하면 뜯어말리고 싶다.

 

분류별 사양 장착률

큼직큼직하게 6개 영역으로 기능을 구분했을 경우 시계별 사양 장착률이 어떻게 되는지 보자. 일단 특수기능은, 저 위의 표를 보면 알겠지만 진짜 너무 특수해서 (사냥/낚시 이런 것도 있다) 일단 살짝 무시하고 봐 보자.

 

* 가장 밸런스가 좋고 기능이 다양한 것이 SUUNTO 9 BARO

* SUUNTO 9 BARO의 가격이 부담된다면, SUUNTO 9 / SUUNTO SPARTAN SPORT 시리즈 정도로 대체 가능

* SUUNTO 7 모델은 의외로 운동 기능이 약하다 (SUUNTO 5 보다 떨어짐)

* 운동 후의 분석을 무시하고 기록에만 집중한다면 SUUNTO AMBIT 3 PEAK도 괜찮은 선택

 

세부 사양 장착률 1 : 센서

시계 별로 센서 기능이 얼마나 뛰어날까? 아래 그래프를 보자.

GPS가 흔히 가장 중요하게 쓰는 센서로 여겨지고, 기타 여러 종류의 센서들이 탑재된다.

 

* 전체적으로 모델들이 센서는 밸런스 있게 탑재된다.

* SUUNTO 3 / SUUNTO 3 FITNESS 모델은 최소한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센서를 탑재한 느낌

* SUUNTO 7은 센서 대비 기능이 별로 없는 편 아닌지

* SUUNTO CORE는 기능은 거의 없는 주제에 센서는 꽤 탑재된다.

 

세부 사양 장착률 2 : 운동

제일 중요한 게 이게 아닐까 싶은데... 일단 다중운동이란 건 철인3종과 같이 여러 종목이 믹스된 운동을 뜻한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는 운동 중에 얼마나 다양하게 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가를 뜻한다.

 

* SUUNTO 9 BARO와 SUUNTO 9는 의외로 별 차이가 없다.

* SUUNTO 7은 형편없다. 좋게 말하자면 수영에 특화되어 있다.

* 나라면 SUUNTO 9, SUUNTO 5, SUUNTO SPARTAN, SUUNTO AMBIT3 PEAK/SPORT/VERTICAL 중에 고르겠다.

 

세부 사양 장착률 3 : 운동 후 분석

요건 쪼금.... 뭐랄까 운동 후 운동 자체에 대해 이랬다 저랬다, 또는 운동 후의 나의 상태를 추적한다든지 하는 기능인데, 나는 글쎄... 굳이 없어도 되지 않나 하는. 살 빼거나 운동할 때도 보면 실제 인바디보다도 눈바디가 더 정확하다고 하는 판에 좀 의견이 분분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닐까 싶다. 가볍게 보는 것을 추천

 

* 의외로 SUUNTO 3 / SUUNTO 3 FITNESS가 강점을 지닌 영역.

 

참고 : 전체 스펙 표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시계 전체 라인업의 스펙 표는 아래와 같다. 회색 부분은 기능이 없는 것을 음영처리한 것. 

순토 스포츠 시계 전체 라인업
순토 스포츠 시계 전체 라인업

무지하게 큰 그림이다. 원본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순토 시계 전체 라인업.jpg
6.6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