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3M 귀덮개 H10A 방음 성능 리뷰

by 에일라거 2021. 5. 6.

아침저녁으로 타고 다니는 버스에서 좀 자고 싶은데, 떠드는 소리에 뭐에 도저히 잘수가 없어서 귀마개를 샀어요

 

...근데 좀 크네?

 

 

사실 귀마개 하면 꾸깃꾸깃 해서 귀에다가 넣으면 북북북 하고 부풀어 오르는 게 일반적인데 요번에 좀 특별한 걸 사보기로 했습니다.

 

귀마..개?

 

...미친 거 아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덮개가 뭔가요?

이건 사실 일반적인 귀마개가 아니라 산업현장에서 엄청 시끄러운 소리를 항상 들어야 하는 근로자들을 위해 귀를 보호하는 "장비" 입니다. ㅋㅋ 그래서 사실 귀마개를 하고 그 위에 또 귀를 덮어주기 때문에 귀덮개라고 해요

 


귀덮개와 귀마개의 차이는?

기능상으로 귀덮개는 특정 주파수 ( 사람 목소리 ) 는 잘 통과시키고 주로 기계음은 잘 차단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귀마개는 그런 거 없죠. 딱 봐도 그래 보이죠? 꾸깃꾸깃

 

3M 귀마개
이게 귀마개다!

 


뭘 산거죠?

제품명은 3M 사의 H10A 입니다.

 

요렇게 해맑게 웃고 있는 남자가 착용하고 있는 걸 볼 수 있구요, 다른 라인업도 많습니다만 제일 좋은 걸로 샀습니다. 차이는 최대 몇 데시벨까지 막아주는가! 라고 합니다.

 

 

이렇게 헤드폰이랑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고, 혹시나 귓바퀴를 누르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렇진 않습니다. 귀 전체를 딱 덮어줘요

 

사용설명서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 아니 뭐 귀마개가 설명할 껀덕지가 있나요? 걍 보이는 대로 쓰시면 됩니다. 본인 머리에 맞게 잡아늘리고 줄이고 하면 되는 구조

 


소음 차단 성능은?

귀마개, 귀덮개, 그리고 오픈형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3가지로 비교를 하면서, 복합차단성능도 같이 봤습니다.

뭔 소리냐고요?

 

기능 비교 귀마개 귀덮개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케이스 1 X O X
케이스 2 O X X
케이스 3 X X O
케이스 4 X O O
케이스 5 O O X

 

이렇게 볼려구요! 왜냐면 보통 현장에서는 귀마개 + 귀덮개 두개 다 해서 시끄러운 소리를 막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저는 케이스 5번이 너무 궁금했어요.

 

아니,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에다가 귀덮개까지 하면 지상최강 노이즈캔슬링 아냐???

이게 진정한 나만의 음악감상실인가??

 

오오 모차르트가... 모차르트가!!

 

비교 항목

아래의 기준으로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1~5점으로 한번 매겨볼게요

 

  • 가격 : 가격이 비쌀수록 점수가 낮습니다
  • 소음차단 : 잘될 수록 점수가 높아요
  • 무게 : 가벼울수록 점수가 높구요
  • 착용감 : 편안할수록 점수가 높아요. 한마디로 귀가 아프냐? 이겁니다
  • 부가기능 : 음악을 들을 수 있다던지.... 뭔가 굉장히 편파적인 기준이네요

 

케이스 1 : 귀덮개

 

가격 : 3점. 종류가 많은데, 한 2~3만원 정도 합니다. 제껀 제일 좋은거라 3만원이었어요. 모델명은 H10A!

소음차단 : 3점. 생각보다 점수가 낮네요... 시끄러운 소리나 사람 소리는 차단이 안됩니다. 내가 원하는 건 사실 자는데 방해되는 사람 소리 차단인데...ㅠㅠ

무게 : 4점. 무거워 보이는데 생각보다 안무거워요

착용감 : 4점. 귀를 전체적으로 덮어서 아프진 않은데, 여름엔 더울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 : 1점. 부끄러움이 뇌를 지배할 수 있다....?

 

케이스 2 : 귀마개

가격 : 5점. 아까 얘기드렸죠? 6세트에 5천원입니다

소음차단 : 2점. 너무 점수가 낮지 않은가 싶죠? 뒤에 나올 것 때문입니다. 사람소리는 잘 차단이 안되구요, 혹시 층간소음 때문에 잠을 잘 못 주무신다면 써볼만 할거같아요. 그정도는 잘 막더라구요?

무게 : 5점. 뭐 당연한 것

착용감 : 3점. 오래 하고 있으면 귓구멍이 압박되어 아픕디다.

부가기능 : 2점. 적어도 부끄럽진 않다

 

케이스 3 :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

가격 : 1점. 20만원 가까이 합니다.

소음차단 : 1점. 오픈형 노캔..은 노캔이 아닙니다 여러분. 커널형 사세요

무게 : 5점. 가볍습니다

착용감 : 5점. 강낭콩처럼 생겨서 의외로 귀에 잘 박혀 있는다...

부가기능 : 5점. 소리가 나오잖아요? 최고의 부가기능

 

케이스 4 : 노캔 + 귀덮개

 

가격 : 1점. 20만원이나 23만원이나 비싼건 매한가지

소음차단 : 5점. 거의 아무소리도 안나요 ㅋㅋㅋㅋ 나만의 음악감상실도 좋긴한데, 백색소음 같은거 틀어놓으면 버스에서도 잠이 솔솔 오더라구요

무게 : 4점. 뭐 귀덮개 무게죠?

착용감 : 4점. 귀덮개의 착용감이 전체를 지배했다

부가기능 : 5점. 그냥 노캔만 끼는 거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문제는 통화는 안된다는거.... ㅋㅋ 마이크를 막고 있기 때문이죠

 

케이스 5 : 귀마개+귀덮개

가격 : 3점. 귀덮개의 가격 반영

소음차단 : 5점. 위에 노캔 + 귀덮개랑 성능이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정말로 계속 아무 소리도 안들려서 좀 답답한 점이 있었어요. 노캔은 음악이라도 들리는데...

무게 : 4점. 귀덮개의 무게

착용감 : 3점. 2개가 귀를 압박한다

부가기능 : 1점.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총평은?

저라면 사겠습니다. 노캔도 지금 오픈형이긴 합니다만... 보스 노캔 쓸 때도 사실 그런것들 소음차단원리가 반대파 쏴주는 거잖아요? 근데 어떤 소리들은 타이밍을 잘 못잡아서 오히려 큰 소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콰쾅 하고 두번 연달아 귀를 때리는 거죠. 자다가 깜놀

 

그런 걸 이 귀덮개가 물리적으로 잘 막아줘요. 그래서 그게 좋았습니다. 일단 한번 큰소리는 막고, 그리고 나머지는 너가 할 수 있지? 이런 느낌. 그리고 뭣보다 백색소음 틀어놓고 자는거 개꿀 ㅋㅋㅋㅋ

 

 

 


 

부끄러움만 좀 극복한다면 괜찮은 거 같아요. 근데 뭐 마스크 대신 방독면 쓰고 다니는 사람도 있었는데 뭐 이정도야.... ㅋㅋㅋ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알찬 글로 돌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