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순토 HR 센서 수영 사용 후기

by 에일라거 2021. 5. 25.

순토의 유물 (?) 중에 앰빗 3 피크라는 운동용 시계가 있습니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요즘 그 흔한 심박수 측정 기능이 없어서 별도 센서가 필요한데요, HR센서라고 합니다.

 

그걸 차고 수영을 할 수 있을까요? 방수가 잘 될지, 측정은 잘 되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순토 HR 센서 수영할 때 사용 후기

 

이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제목을 클릭하면 항목으로 이동하니 참고하세요!

 

1. HR센서란?

2. 수영으로 사용시 특징

3. 측정 결과

4. 총평

 


HR센서란?

HR센서는 Heart Rate 센서의 줄임말입니다. 한글로 하면 그냥 심박수 센서가 되겠네요, 네네. 이 녀석은 우리나라에서는 단품으로 잘 안팔고 (워낙 오래된 시계에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아마존 같은 곳에서 "Suunto HR Sensor" 등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나머지 가격 등의 내용은 이전에 한번 리뷰한 적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개봉기 겸 사용 후기

 

순토 심박 측정 센서 (HR belt) 사용 후기

운동이라고는 이 지긋지긋한 홈트밖에 못하다보니 내가 운동을 잘 하고 있는 걸까.... 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심박센서가 너무 가지고 싶었다. 얼마 전에 애플워치를 사긴 했지만 머랄까.... 결국

guzene.tistory.com

 

애플 워치와 비교 사용 후기

 

순토 심박 센서 vs 애플워치 비교 후기

손목형 심박계는 과연 정확한가? 라는 의문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아니 이 미약한 맥박을 잡는다고? 진짜? 요즘에 나온 시계들은 애플워치 뿐 아니라,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손목에서 심박수를 측

guzene.tistory.com

 

수영으로 사용시 특징

위의 링크에서 아마 보실 수 있겠지만, 착용 방식이 손목이 아니라 몸통에 둘러서 차는 방식입니다. 측정 가능한 전극이 심장 근처에 붙어 있는데, 이거 때문에 수영시 착용할 경우 아래 특징을 보입니다.

 

  • 부끄럽다 : 제가 이걸 샤워하고 나서부터 차고 들어갔는데, 여러분은 들고 가서 물에 들어간 다음에 착용하시길.... 후

  • 센서 고정이 힘들다 : 몸통에 고무줄같은 걸로 고정해둔 상태이다보니, 출발할 때 발차기를 탕 하고 나면 센서가 밀려서 배로 가버려요....

  • 실시간 데이터 받기는 불가능 : 센서에서 측정한 데이터가 시계 쪽으로 와야 하는데, 이게 물속에서는 통신이 안되는 모양이예요. 운동이 다 끝나고 기록을 종료하니까, 그때 한번에 데이터를 받아오려고 합니다. 그런데 계속 받아오질 못하지 뭡니까?? 아니 이게 왜이러나... 하고 혹시나 해서 센서 착용을 풀고 물 밖으로 내놨더니 그제서야 동기화가 되기 시작하네요. 나이런... ㅠㅠ 얼마나 오래 센서 내부에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지를 모르겠습니다.

  • 가슴을 조이는 느낌은 없다 : 일반 운동을 이거 차고 하면, 특히나 HIIT 같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할 때 조금 답답하거든요? 물 속이라 그런지 그런 건 못 느꼈습니다. 하긴 뭐 그렇게 빡세게 하지도 않았지만요

 

 

 

 

측정 결과

먼저 그래프로 보시죠

 

순토 앱 실내수영 기록 HR 센서 사용
순토 앱 실내수영 기록 : 최대심박수가 뭐??

 

수영은 영법이랑 구간별 기록, 스트로크, SWOLF등이 기록되는데, 거기에 심박수가 하나 더해졌습니다. 아니 근데.. 최대 심박이 183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믿을 수 없는 결과네요. 심박이 185 근처로 되면 사실... 느낌으로도 알 수 있거든요... ㅋㅋ

 

아... 조금만 더 하면 죽을 수도 있겠다

 

평소에 물 밖에서 측정할 때는 잘 맞게 나오는데, 이건 사실 못 믿겠습니다. 그 외에 경향성은 맞게 나오는 거 같습니다. 인터벌...은 아니지만 IM을 했거든요. 그래서 IM할 때는 심박이 높고, 중간에 잠깐 쉴 때는 낮게 나오는 식으로 표현된 거 같아요. 정확도 때문이라도 다음에 애플워치랑 같이 차고 해보든지 해야겠어요.

 

 

 

 

총평

일단은 부끄럽고, 그리고 발차기도 맘대로 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저는 수영할 때 쓰는 건 포기했습니다. 정확도 측정을 위해 애플워치랑 같이 차고는 해 봐야겠어요. 너무 궁금한데?

 

방수는 잘 됩니다. 지금도 동작하는 거 봐서는... ㅋㅋ 근데 아니 벽도 제대로 못 차고 나가니까 답답해서 수영을 할 수가 있나.... 네, 뭐 그렇습니다. HR센서는 물 밖에서만 쓰세요!

 

 


 

 

HR센서가 성능이 안좋은 센서는 아닙니다만, UI가 시대에 좀 뒤떨어진다는 느낌이 확실히 있네요. 요즘 세상에 가슴에 빙 둘러 차는 센서라니... ㅋㅋ 어차피 심박수 따위 재미로 보는 것, 여러분은 손목형 쓰시길 바랍니다. 저야 샀으니 써야죠 뭐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음에 더 알찬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