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코딩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사운드카드 동시출력

by 에일라거 2015. 6. 4.

스테레오 믹스 녹음도 하고 싶고,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들어오는 인풋으로 녹음도 하고 싶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랑 사운드카드에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동시에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유레카!!

먼저 아래와 같이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소리 로 들어간다.



일단... 나는 기본 내장사운드카드랑 오디오 인터페이스(Komplete Audio 6)가 둘 다 인식되어 있는 상태. 

먼저 재생되는 소리에 스피커(내장 사운드카드)를 기본 장치로 설정한다. 

위쪽에 Komplete Audio 6 가 기본 통신장치로 되어 있는데, 이건 상관없음.



그다음 녹음 장치로 들어가서... 기본 장치를 Komplete Audio 6로 설정한다. 

스테레오 믹스가 보이지 않는 사람은 아무데나 대고 우클릭해서 '사용하지 않는 장치 표시' 를 누르면 스테레오 믹스가 보인다.

스테레오 믹스에 대고 우클릭해서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스테레오 믹스가 사용 가능해 지면, 스테레오 믹스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이제 중요... '이 장치로 듣기' 를 체크하고, 출력하는 장치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두군데 한꺼번에 출력이 가능해짐!!

짱짱 ㅠㅠb




덧.

밑에 댓글에도 썼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단 '스테레오 믹스' 장치가 보여야 하는데, '사용하지 않는 장치 표시'를 눌러도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컴퓨터 뒷쪽에 기본 사운드카드 출력되는 곳에 3.5파이 단자 하나만 끼워주면 된다. 나는 그냥 안 쓰는 선 아무거나 하나 잘라서 꽂아둠!






덧2.

밑에 댓글에 누가 물어보셔서...큐베이스에서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일단 Device Setup에 들어가서 기존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잡혀있던 걸 ASIO DirectX Full Duplex Driver 로 바꿔줌



그리고 해당 드라이버 들어가서 Control Panel 켜고 출력포트에 스피커, 입력포트에 스테레오 믹스 추가 후 OK



그다음 VST Connection 들어가서 Stereo In / Stereo Out 각각 하나씩 추가해서 In은 스테레오 믹스로, Out은 스피커로 각각 설정해줌


이렇게 하고 녹음하면!



잘됨.... 흐하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