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차트 지표 알아보기 : 이동평균, 볼린저밴드, 그물망차트

by 에일라거 2021. 5. 24.

차트를 분석한다는 지표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중에 "이동평균"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지표 몇 개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쉽고, 의미가 명확하고, 해석도 쉬운 지표라서 그렇습니다.

 

차트지표 알아보기_볼린저밴드_이동평균_그물망차트

 

이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제목을 클릭하면 항목으로 이동하니 참고하세요!

 

1. 이동평균이란?

2. 이동평균의 종류

3. 이동평균선

4. 그물망차트

5.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

 


이동평균이란?

3개의 지표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이동평균이 뭔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우선 다음백과에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동 평균

시간 t를 파라메터로 하는 확률 과정 X(t)에서 인 실수 값 함수 f(t) 에 대하여 적분 가 존재할 때 이와 같은 Y를 X의 이동 평균이라 한다.

100.daum.net

 

.... 이동평균이 이렇게 어려운 거였어?

 

"시간 t를 파라메터로 하는 확률 과정 X(t)에서" 에서부터 벌써 읽기가 싫어지네요. 그냥 아래를 보시죠. 

 

평균의 정의
평균의 정의

 

평균이라는 건 일단 위 그림처럼 어떤 숫자들의 나열이 쭉 있다고 하면, 숫자의 전체 합을 갯수로 나눈 값입니다. 평균도 종류가 많지만...밑에서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 간단하게는 위와 같은 거죠? 평균은 쉽게 말해 N빵입니다. 저거 다 더해서 나눈 값이죠.

 

그러면 이동평균은 뭐냐? 평균의 개념에 시간의 개념을 더한 겁니다.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 평균은 얼마게? 를 시간 순서로 쭉쭉 나열한 거예요. 다음을 보시죠

 

시간에 따라 값이 변한다
시간에 따라 값이 변한다

 

단순한 값의 나열에서 시간 순서대로 값이 흘러가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예요. 이게 주식 가격의 흐름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죠? 그러면 위의 종목은 굉장히 우울한 종목이긴 하겠네요. 살려주세요!! 12층에 사람있어요!! 

 

이동평균 계산
이동평균 계산

 

이동평균은 이제 이런 겁니다. 전체 값의 평균을 계산하는 게 아니라 전체 중에 일부만 계산을 먼저 해요. 그러면 처음 5일치의 평균은 7.2 가 되구요

 

이동평균 계산 흐름
이동평균 계산 흐름

 

위 그림과 비교해서 하나 옆으로 "이동" 했죠? 그래서 이동평균인 겁니다! 하나씩 착착 이동해가면서 평균을 낸다고 해서요. 별거 없습니다. 그래서 위 데이터의 전체 이동평균을 내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시간 이동평균
1 10 -
2 8
3 5
4 9
5 4 7.2
6 12 7.6
7 8 7.6
8 9 8.4
9 7 8

 

위처럼 계산된 특성을 보면 아래와 같아요.

 

  • 처음 몇 개는 값이 없다 : 값을 몇개를 뭉쳐서 평균을 내야 해서 그렇구요, 그래서 더 많은 값을 뭉칠수록 더 많은 값이 비게 됩니다.
  • 실제 값보다 변화가 작다 : 변화가 "둔해진다" 라고 표현하겠습니다. 그러면 마찬가지로 더 많은 값을 뭉칠수록 더 많이 둔해지겠죠? 아래의 지표는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서 해석합니다.

 

 

 

 

이동평균의 종류

이동평균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 파트를 설명하는 이유는 실제로 차트에서 지표 설정을 할 때 설정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예요.

 

  • 단순이동평균
  • 가중이동평균
  • 지수이동평균

 

단순이동평균

위에서 설명한 내용이 바로 단순이동평균입니다. 값 전체를 그냥 더해서 나눠준다. 여기에서 "그냥" 이 키가 됩니다.

 

가중이동평균

가중이동평균은 위에서 "그냥"을 좀 변경합니다. 값마다 가중치를 둬서 더한 후에 나눠주는 방식이예요. 아래 그림을 보겠습니다.

 

가중이동평균
가중이동평균

 

그림을 잘 보시면, 값마다 가중치가 달라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값을 값마다 곱해주고, 나눠 줄 때도 단순한 N빵이 아니라 가중치의 합으로 나눠줍니다. 

 

조금 더 들어가 보면, 단순이동평균이란 건 가중이동평균에서 모든 가중치를 1로 둔 거랑 동일하다는 걸 알 수가 있어요. 가중이동평균은 단지 값마다 이 가중치가 1이 아닌 숫자를 준다. 이때 가중치를 어떻게 주느냐 하면, 보통은 최신 값을 가중치를 높게 줍니다. (위의 예시) 그러니까 옛날 가격보다는 현재 가격이 더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단순이동평균과 가중이동평균의 비교
단순이동평균과 가중이동평균의 비교

 

그래서 위의 비교 예시를 보시면 가중이동평균값이 더 낮은 데요, 이건 최근에 값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10원에서 4원까지 떨어졌네요? 어쩌다보니 우울한 종목이 되었군요 ㅠㅠ

 

지수이동평균

가중이동평균에 많은 지면을 할애한 건, 지수이동평균은 사실 (가중)지수이동평균 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가중이동평균의 한 종류인데, 가중치를 지수 형태로 줬다는 뜻이예요. 아래 그림을 보시죠

 

선형 그래프와 지수 그래프의 비교
선형 그래프와 지수 그래프의 비교

 

오른쪽이 지수 그래프입니다. 이걸 가중치라 한다면, 일반적인 가중이동평균보다 최신 값의 가중치를 "훨씬 많이 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이걸 쓰는 이유는... 시계열 데이터는 보통 이동평균을 할 때 지수가중이동평균을 쓰고, 주식은 시계열데이터의 일종이니까 (시간에 따라 변하는 데이터) 그래서 지표에도 선택할 수 있도록 나와 있는 거 같습니다. 동일한 데이터로 계산한 결과는 아래와 그림을 참조하세요!

 

지수이동평균
지수이동평균

 

 

 

 

이동평균선

여기서부터는 지표에 대한 설명입니다. 먼저 앱에서 설정 화면을 한번 볼께요

 

이동평균선 설정과 적용 화면
이동평균선 설정과 적용 화면

 

앞서 보신 이동평균의 개념으로부터 알 수 있는 이 화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평균시 "평균을 낼 갯수" 를 설정할 수 있다 (5/10/20/60/...)
  • 이동평균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다 (단순 / 가중 / 지수)
  • 이동평균 적용 화면에서 평균을 낼 갯수가 많아질수록 최근 값만 존재한다
  • 이동평균 적용 화면에서 평균을 낼 갯수가 많아질수록 변화가 느려진다

통상적으로는 이동평균선은 줄여서 "이평선"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 단위 차트에서 보고, 5일 / 10일 / 20일 / 60일 / 120일 이평선 정도만 봅니다. 일자가 늘어날수록 "장기"이동평균선이라 하고, 일자가 줄어들수록 "단기" 이동평균선이라 합니다.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이 얘기를 들어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가는 것을 데드 크로스라 하고,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것을 골든 크로스라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골든 크로스
골든 크로스

 

"내려가는 것을 이제 그만 털고, 올라갈 준비가 되고 있다" 정도로 해석하는 거 같아요. 그런데 솔직히, 이게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결과론적인 이야기인 거 같기도 하고.... 다만 추세를 참고하는 정도로 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물망차트

그물망차트 설정 및 적용 화면
그물망차트 설정 및 적용 화면

 

아마 증권사마다 약간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의미는 비슷합니다. 이건 그냥 이동평균선을 좀 더 촘촘하게 둔 차트입니다.

 

  • 골든 크로스나 데드크로스 같은 걸 좀 더 잘 확인할 수 있는 점
  • 가격의 변화가 급격할 때는 그물이 성기게 되다가, 변화가 적어지는 구간은 그물이 촘촘해지는 점

 

이정도 특성이 있는 거 같아요. 결국 "이동평균" 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보기에 어려운 차트는 아닌 거 같습니다.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

요거는 "표준편차" 라는 개념이 하나 더 들어가는데요, 일단은 그림부터 보시죠. 전 이동평균류 중에서는 이게 제일 보기가 낫더라구요

 

볼린저밴드의 설정 및 적용 화면
볼린저밴드의 설정 및 적용 화면

 

이 지표는, 가격의 이동평균선을 하나 두고 (통상 20일) 그 20일 동안의 가격의 변화 (표준편차) 값의 2배를 상한과 하한으로 추가한 지표입니다. 아래 설명을 볼께요.

 

20일 이동평균선의 볼린저밴드 (표준편차 승수 2)
20일 이동평균선의 볼린저밴드 (표준편차 승수 2)

 

위 그림에서 이평 ± 표준편차 x 2 를 상하한으로 두었습니다. 이 2를 표준편차 승수라고 합니다.

 

표준편차

표준편차란 간단히 말해서 데이터가 얼마나 퍼져있는가 하는 겁니다. 저 위에서 든 예시를 한번 볼까요?

 

시간 이동평균 이동표준편차 상한선 하한선
1 10 - - - -
2 8
3 5
4 9
5 4 7.2 2.315 11.83 2.57
6 12 7.6 2.871 13.34 1.86
7 8 7.6 2.871 13.34 1.86
8 9 8.4 2.577 13.55 3.25
9 7 8 2.608 13.22 2.78

 

표준편차 열을 보고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0, 8, 5, 9, 4) 보다는 (5, 9, 4, 12, 8) 이 데이터가 더 넓게 퍼져 있다

 

계산하는 방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저 위의 개념만 아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볼린저밴드가 넓게 퍼져있다 라고 하면 가격 변동성이 심하다는 겁니다. 예시를 그래프로 볼까요?

 

볼린저밴드의 해석
볼린저밴드의 해석

볼린저밴드의 해석은 아래 정도인 거 같습니다.

 

  • 볼린저밴드의 너비는 가격변동성을 나타낸다
  • 주가는 통상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높다 (승수 2 이상일 때)
  • [주의] 차트가 볼린저밴드 밑으로 내려가면 급격한 하락이 올 수 있다
  • [주의] 차트가 볼린저밴드 위로 뚫고 올라가면 급격한 상승이 올 수 있다

 

세번째, 네번째 이야기는 두번째 이야기의 파생과 같은 겁니다. 그러니까...

 

주가가 통상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이니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더 급격한 변화가 예고된다... 정도로 해석되는데 솔직히 저는 추세의 참고 정도로만 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냐면, 이게 결국 과거의 값을 가지고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미래는 어느 정도 예측 범위 안에 있다 라고 생각하는 거거든요. 이것의 근거로 주가는 가우시안 분포 (Gaussian Distribution) 를 따른다고 가정하는 겁니다. (평균과 표준편차라는 게 사실은 가우시안 분포의 인자입니다) 물론 장기로 보면 그렇겠지만... 단기로 보면 그렇지 않잖아요? 미친듯이 떨어지거나 계단식으로 점프해 올라갈 때도 있고....

 

그럼 다 쓰잘데기 없는 거 아냐? 라고 한다면, 제가 이제까지 본 경험상은 대충 아래처럼 움직이긴 합니다

 

주가상승 시의 수많은 패턴 중에 하나
주가상승 시의 수많은 패턴 중에 하나

 

굉~~~장히 보험을 많이 들어놨죠? 주가 상승 시의 "수많은" 패턴 중에 하나 라니....ㅋㅋㅋ 그래서 참고 정도로 쓰시라는 겁니다. 일단은 설정은 해 두시구요, 많은 종목의 많은 패턴을 보시면서 대충 아 이런 느낌으로 움직이는구나 정도. 즉 종목 선택의 기준이라기보다는 무슨 종목을 사겠다고 마음먹었으면, 언제 사야겠다 라는 것의 대략의 판단 기준 정도로만 사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이건 다른 차트 지표도 다 마찬가지인 거 같습니다.

 

 


 

 

오늘 많은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이동평균에서부터 그것을 사용한 지표들까지...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음에 더 알찬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