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액정 필름 비교 : 강화유리 vs 우레탄 필름

by 에일라거 2020. 9. 16.

일전에 아래의 사용기에서 강화유리 붙이기 쉽고 너무 좋다!! 라고 초반에 쓴 리뷰가 있었는데 실제 사용해보니...충격

 

....

 

처음 산 이 귀한 아이에게 당연히 좋은 걸 해주고 싶은 마음에 일단 강화유리부터 뒤져보고 샀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언박싱

나에게 이런 날이 오다니.... 맨날 중고폰을 전전하다가 드디어, 얼마만인지도 까마득하게 모르게 새로 나온 폰을 써 본다 오오 영롱한 이 자태.... 삼성 디지털 뭐시기에서 봤을때 카툭튀가 심해

guzene.tistory.com

 

물론 강화유리필름을 "매우 성공적으로" 붙이고 나서, 그 영롱함과 휴대폰 원래 유리와 다를바 없는 보호, 9H라는 경도, 등등 매혹적인 요소가 많았지만 결정적인 불편함이 있었다.

 

* 지문인식 잘 안됨 (하...)

* 휴대폰 곡률과 보호유리 곡률이 맞지 않아서, 엣지 쪽이 붕 뜸

* UV로 경화시킨 접착제가, 생각보다 군데군데 잘 떨어짐

 

접착제 떨어짐

접착제도 당연히 내구성이라는 게 있겠지? 그리고 내가 아마 처음이라 완벽하게 잘 붙이지 못한 이유도 있을 거고... 하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빨리 떨어지는 거 아닌가? 산지 한달도 안됐는데 슬금슬금 액정 안에 방울방울 생기기 시작하더라. 

 

곡률 안 맞음

이건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강화유리라는 게 애초에 모양이 딱 정해져서 나오다 보니까 곡률을 완전히 맞추기 어려울 거라는 것도 조금은 예상했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차이나고,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더라고. 먼지도 많이 끼고, 그리고 강화유리 모서리가 날카롭기 때문에 잘못하면 다친다.

 

지문 인식 문제

지문 인식 문제는 많이들 얘기하고, 판매자도 그 지문 부분을 꽉 눌러서 경화해 주세요 라고 했었다. 그래서 사실 지문이 인식되는 부분만 꽉 눌러서 UV를 쬐고 경화를 했는데도, 어쨌든 소용이 없다. 휴대폰 자체적으로 "터치 민감도" 를 좀 더 민감하게 조정하는 설정이 있는데 이걸 최대로 해놔도 똑같음. 맨날 무슨 일치하지 않는대... 나는 삼성페이도 지문인식으로 쓰고 은행 앱도 지문으로 로그인하는데 화딱지나서 죽을 뻔

 

다시 우레탄으로

풀 커버가 된다고

노트 FE 쓰던 시절부터 사실 우레탄 필름을 썼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그노무 엣지스크린 때문에 그냥 저가형 필름은 전면 커버가 안되니 쓰는 사람이 거의 없을거고 그렇다면 선택은 어차피 두가지 뿐. 우레탄과 강화유리...

 

붙여보자

우레탄 필름 붙일 때는 딱 하나만 지켜주면 된다. 필름만 떼어 놓으면 엄청 말랑말랑한 재질이기 때문에 지들끼리 붙고 난리가 나요. 그래서 붙일 때 필름 백커버를 떼 가면서 붙여주면 된다.

 

일단은 머리부터 모양에 맞춰서 살짝 붙인다

우선 스크린 모양에 맞게 머리만 살짝 붙여놓는다. 이때 반대쪽을 고정하는 것이 팁!!

 

 

 

케이스로 쭉- 밀어준다

머리 부분을 짱짱하게 붙이고 나면 이렇게 단단한 종이 케이스로 쭉- 밀어주면 뒤쪽 보호필름이 밀려나오면서 엄청 짱짱하게 붙는다.

 

쨘~

이렇게 윗부분에 기포가 자글자글...하지만, 우레탄 필름이 좋은 게 코딱지만한 기포들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고, 만약에 밑에 먼지 때문에 생긴 게 아니라면 손톱 끝으로 살살살 기포를 밀어내면 바깥쪽으로 빠져서 없어진다.

 

커버 씌워도 간섭이 없다

이전에 노트 FE 쓸 때는 커버를 씌우면 필름이 간섭이 있었는데 이번엔 간섭이 없다. 아주 좋아!!! 아마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이거는 케이스에 "Case Friendly" 라고 써 있는거 봐서, 이런 식의 풀 커버 케이스를 사용할 것이다... 라고 가정하고 만들었나보다. 아예 딱 맞더라고

 

내가 생각하는 각 필름별 비교는 아래와 같다.

 

항목 강화유리 우레탄
가격 (내가 산 것 기준) 개당 5,000 원 개당 1,200 원
부착 난이도 중 (경화제 양만 잘 조절하면 됨) 중 (케이스로 쭉 밀어주면 됨)
화면 터치감 매끄럽고 딱딱함 약간 푹신하게 터치됨
지문 인식 필름 없는 것과 동일
접착제 내구성 상대적으로 쉽게 분리됨 (점점 심해짐) 필름과 운명공동체 (안떨어짐)
필름 내구성 짱짱 (경도 9H) 옆으로 밀리는 힘에 상대적으로 약함
필름의 장점 단단함 : 긁힘, 옆으로 밀리는 힘에 강함 스크린과 일체감 뛰어남. 차키등 일상적 보호
필름의 단점 깨지면 다치기 쉬움. 스크린에 붙지 않음 커터칼 등 날카로운 것에 약함.

 

위의 항목에 따라 사람마다 선호도가 나뉘겠지만, 나는 우레탄에 한표. 지문인식이 너무 결정적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