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아이폰 12 Pro 카메라는 얼마나 좋아졌을까

by 에일라거 2020. 11. 10.

아이폰 7과 아이폰 XS를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아이폰 12 Pro를 사면서 카메라를 한 번 비교해봤다. 아이폰 11 에 비해서는 옆그레이드라는데... XS 대비해서는 얼마나 좋아졌을지??

 

아이폰 12 Pro는 정말 더할나위 없이 이쁘지만, 아.. 그래도 카메라 디자인은 쪼금 눈에 밟히네. 거참...

 

쨌든, 가지고 있는 아이폰 7과 XS, 그리고 아이폰 12 Pro의 카메라를 비교해 보았다.

 

갈수록 하나씩 카메라가 많아진다. 광학 렌즈가 하나씩 늘어나면서 아이폰 Xs도 2배줌이 생겼는데, 12 Pro는 여기에 0.5배까지 하나 더. 일단 이거만 봐서는 줌 기능이 갤럭시에 비해 약하다는 느낌이긴 한데... 갤럭시와의 비교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일단은 iPhone Xs와 비교해보자.

 

저조도 환경

우리집 화장실 (...) 문을 닫으면 창문이 없어서 암흑천지가 되기 때문에, 여기 문을 살짝 열어놓고 진행해봤다.

 

실제로 이정도 밝기

위 사진은 레퍼런스를 위해 디카로 찍은 사진을 눈으로 보는 밝기와 최대한 비슷하게 맞춰서 편집한 사진이다. 실제로 상당히 어두운 환경에서 테스트 진행!

 

일단 전체 사진은 위와 같다. 첫인상은 iPhone 7과 Xs는 큰 차이 없고, 12 Pro는 굉장히 밝고 선명한 느낌! 당연한 것이, 아이폰 12 Pro에는 야간모드가 들어가서 이때 사진찍을 당시 약 1초 가량 노출이 되었고 나머지는 그렇지 않았다.

 

아이폰 Xs가 제일 어두워 보이는데... 실제로 확대해서 한 번 보자

 

작은 부분을 최대한 유사하게 확대해봤다. 보니까 아이폰 7과 Xs는, 사진으로 보기에는 노이즈 제거가 조금 강화된 대신에 작은 부분의 해상도가 많이 뭉개지는 거 같다. 이건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등으로 노이즈를 제거해 봤으면 알겠지만, 노이즈를 제거하려고 하면 디테일이 많이 뭉개진다. 그런 점에서 성능이 향상됐다기보단 그냥 후처리 기능이 좋아진 듯

 

하지만 아이폰 12 Pro는 다르다! 야간모드를 탑재해서 노출 자체를 길게 가져가다 보니까 전체적인 사진의 디테일도 좋아지면서 노이즈도 감소된다. 확실히 저조도 부분이 많이 좋아진 듯. 다만 다른 야간모드들이 그렇듯이 실제 밝기보다는 훨씬 밝게 나오긴 한다. 오히려 아이폰 Xs가 실제 밝기와 가장 유사하게 나온다. 아이폰이 실제에 가깝게 나온다는 말이 많았는데 이게 바로 그런 건가??

 

다이나믹 레인지

다이나믹 레인지라고 하면 표현력의 범위가 얼마나 넓은가를 나타내는 척도.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이 같이 찍혀 있는 사진에서 밝은 부분이 하얗게 날아가지 않는다든지, 어두운 부분이 시커멓게 다 날아가지 않는다든지 하면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다고 한다.

 

예를 들면 위 세개의 비교 사진에서, 아이폰 7로 찍은 캔들 워머 부분은 밝은 부분이 몽땅 날아가 있는데, 이런 게 바로 다이나믹 레인지가 좁은 것. 마찬가지로 확대해서 비교해 보자

 

이것봐라...

 

아이폰 7은 그렇다 치고, 아이폰 Xs와 아이폰 12 Pro는 다이나믹 레인지가 거의 비슷하다. 진짜 그런지 보기 위해서 한번 극단적으로 편집해보자

 

대략 흰색 부분은 싹다 날아가서 복구가 안된 거라고 보면 된다. 아이폰 7은 양초 부분 거의 다 날아갔고 Xs와 12 Pro는 비슷하게 날아간 듯. 결국 0.5배 광학줌이 들어간 것과 야간모드로 인해 저조도 사진 품질이 좋아졌다는 것 두개 빼고는 다른 성능들은 크게 좋아진 것 같지는 않다.

 

풍경

풍경, 특히 이런 대낮의 풍경은 뭐 큰 차이는 없는 듯...걍 다 잘나온다!

 

하지만 역시 확대 화질에서는.... 보면 아이폰 7은 확실히 많이 뭉개지고, 아이폰 Xs보다도 아이폰 12 Pro가 원거리 해상도가 훨씬 높다. (뒤쪽 철탑) 앞쪽 건물은 색깔만 조금 다르고 해상도는 유사한 거 같은데 뒤쪽철탑 부분의 해상도가 확실히 좋아 보인다. 어쨌든 화질 자체는 좀 더 올라간 것 같다.

 

 

요약하자면

 

* 화질 : 아이폰 7 < 아이폰 Xs < 아이폰 12 Pro

* 저조도 : 아이폰 7 아이폰 Xs < 아이폰 12 Pro

* 다이나믹 레인지 : 아이폰 7 < 아이폰 Xs ≒ 아이폰 12 Pro

 

이정도 인 듯 합니다.

 


이정도로 마무리 짓고, 다음번에는 아이폰 12 Pro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비교를 해보겠어요

댓글